2015년 6월 2일 화요일

[TOP DOWN] 3단계 뼈대 모델 도입

뼈대 모델 도입은 설계 구조를 생성 하는 것이다. 아래와 같이 "일반 어셈블 구조"로 설계를 하면 설계 프로젝트를 완료 하기 어렵다. - 설계 변경시 어셈블 구조를 잃어 버리기 쉽다.

[일반 어셈블 구조]

"뼈대 모델"을 사용 하면, 중앙의 위치 한곳에서 관리 할수 있다.
                                          [뼈대를 사용한 어셈블 구조]


  • Skeleton 주요 역활
  1. Skeleton은 어셈블리 설계에서 제품 구조 역활을 한다.
  2. Skeleton은 데이텀 Feature와 서피스, 스케치 커브, 데이텀 커브등으로 구성 한다.
  3. Skeleton은 New 어셈블리의 첫번째 컴포넌트다
  4. 컴포넌트는 Skeleton을 참조 하여 생성된다.
  5. Skeleton은 컴포넌트 공간 배치, 컴포넌트 사이의 인터페이스. 어셈블리 내의 동작을 정의할 때 사용된다.



  • Skeleton 주요 기능 - 공간 배치편

1. 서피스를 이용하여 컴포넌트가 생성될 공간을 만들수 있다. 서피는 단순한 형태 일수도
   있고 실제 컴포넌트를 닮아서 복잡할 수 있다.
2. 다른 모델의 형상을 공유하는 외부 슈링크랩 Feature를 사용 하여 Skeleton을 구성하는
   서피스에 사용 할수 있다.
3. Skeleton은 데이텀 평면을 사용 하여 컴포넌트 공간을 구분 하는 표시로 사용 한다.



  • Skeleton 주요 기능 - 인터페이스편

인터페이스(영어: interface문화어: 대면부, 결합부) 또는 접속기는 사물 간 또는 사물과 인간 간의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일시적 혹은 영속적인 접근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물리적, 가상적 매개체를 의미한다.

1. 어셈블리 컴포넌트 간의 인터페이스를 정의 할수 있는 서피스 또는 Curve, Datum 포인트, 평면으로 Skeleton을 생성 할 수 있다.
2. Skeleton은 인터페이스의 위치나 실제 형태의 간략한 부분을 정의 하여 사용 할수 있다.
3. 좌표계를 사용하여 서브어셈블 또는 부품의 위치를 정의 할수 있다

* Skeleton의 인터페이스 정보는 개별 컴포넌트에 복사하여 사용 할수 있다.
 또한 Skeleton의 인터페이스를 변경 하면 해당 컴포넌트를 업데이트 할수 있다.



  • Skeleton 주요 기능 - 동작편


Skeleton 모델을 움직이면 Skeleton을 참조 했던 컴포넌트로 동작하며, 간섭체크를 할수 있다.

[응용된 하향식 설계 방법] 



  • 참고

skeleton을 사용한 하향식 설계에서 데이터 공유방법으로 형상 복사 기능을 사용한다. 그런데 형상 복사기능을 사용 하여 메커니즘이나 구속 조건을 여러개 갖는 부품을 만들수 있지만, 대부분의 설계자 들은 만들어 사용 하지 않는다. 이유는 사용 방법을 잘 모르기 때문이다. 그런데 사용방법은 쉽다. 위 동영상 - [응용된 하향식 설계 방법]은 좋은 사용 예제 이다.



  • 일반적인 Skeleton 계층 구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