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월 31일 일요일

[TOP DOWN] 1단계 Layout을 이용한 설계 의도 정의

  • Layout
CREO의 Layout 기능은 2D에서 제품 사이즈를 미리정의하고, 부품을 어디에 배당 할것인지를 정의 한다.
Skeleton은 3D Layout이다. 아래 그림과 같이 2D의 정면도, 평면도, 측면도를 배치 하고 해당 하는 치수를
표시 한다면 보다 쉽게 설계자가 설계 초기 단계를 이해 하고, 조정 할수 있을것이다. 하지만 Layout의 문제점은
치수 값에 의해 2D 형상이 변경 할수 없다는 것이다.  장점은 모델을 생성 하기전에 설계를 계획 할수 있다 .



[ Layout CREO 화면 ]


  • Layout의 주요 기능

1. 2D로 컨셉 형상 스케치 하고, 치수를 배치하고, 치수와 매개변수를 관계식으로 정의 한다.
2. 중요한 스펙이나 결정 사항들의 정보를 정의 한다.
3. 중요한 크기 및 인터페이스 맞춤 정보 정의 하기
4. 모델 매개 변수 사이의 관계식 설정
5. 컴포넌트 어셈블 방법 지정 하기

* Layout 기능을 사용 하기전에 설계자는 "개발 사양서" 문서를 만들거나, 전달 받아야 한다.


  • Layout 파일 생성
Layout은 가각의 부품과 관계식으로 연결 하여 사용 한다. Layout에서 사용된 매개 변수와 각각의 부품 치수와
관계식 설정의 한다. [Layout 치수] <=> [Layout 매개변수] <=> [부품 치수]

[Layout과 부품들의 링크]



[Layout 파일 생성]


  • Layout 세부 내용


Layout 파일은 하향식 설계 프로세스의 첫 번째 단계이다. 제품 설계 중앙의 위치에서 설계 정보를 문서화 할수 있다.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 할수 있다.

1. 2D 스케치 도구를 사용 하여 제품 설계 개념을 나타내는 스케치를 생성 한다.
2. 중요 크기와 위치 지정 치수를 생성 한다.
3. 중요 설계 매개변수를 추가 한다.
4. 매개변수와 치수로 수학 관계식을 생성하여 설계 구속을 전달 한다.
5. 주석, 테이블 및 풍선을 추가 하여 설계 매개변수와 컴포넌트 정보를 문서화 한다.
6. 컴포넌트와 서브어셈블리를 레이아웃에 선언하여 레이웃에 저장된 설계 정보를 해당 컴포넌트와 서브어셈블로 전달할 수 있다. CREO에서 자동으로 레이아웃이 컴포넌트나 서브 어셈블리와 함께 현재 세션에 열린다.
7. 레이아웃에 저장된 장보의 변경 사항은 레이아웃에 선언된 컴퍼넌트와 서브 어셈블리로 전파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