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21일 목요일

MDX ( MECHANISM DESIGN EXTENSION)

설계 중에 부품간의 간섭을 체크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프로엔지니어에서 부품간의 간섭을 체크하는 방법을 여러가지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Assembly 상태에서 단면을 만들어서 확인하거나 모델 분석(Model Analyses)에서 제공하는 여러가지 간섭 체크 도구들을 이용해서 간섭되는 양과 부위, 그리고 Clearance 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품간에 특정한 구속조건을 가지고 상대적인 운동을 하는 경우 어셈블리에서 간섭확인을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Pro/E 모듈 중 메커니즘 디자인(Foundation XE 기본 제공)은 구동부위가 있는 부품에서 실제 조립되는 그대로의 구속조건을 이용해서 부품을 조립하고 기구학적인 움직임을 구현하면서 부품의 간섭 등을 검사해볼 수 있는 모듈입니다. 특히 와일드파이어에서는 이전 버전에서 제공하던 Slot-Follower, Cam 메커니즘 외에 기어 메커니즘이 추가되어 훨씬 다양한 움직임을 구현해볼 수 있습니다.

프로엔지니어중 (WF버전 기준) 가장 기본적인 품목이 Foundation XE 입니다. 여기에는 또한 무수한 옵션이 있습니다.그중에서 MECHANISM DESIGN EXTENSION은 "운동 학적"으로 PROE 화면 상에서 자신의 제품을 동작 시켜 볼수 있습니다. 제품을 구동 시켜 보고 부품 간의 간섭체크, 물체가 움직이는 궤적 추적등을 할수 있습니다. 에니메이션 옵션과 결합하여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러면 조립순서를 표현하고, 제품의 움직임을 볼수 있습니다.

MDX와 PROE와 다양한 옵션을 사용하여 "데스크 탑"안에서 시물레이션을 하여 시간과 돈을 절약 할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PTC에서 제공 하는 옵션들의 연결 관계 입니다.


메카니즘 연결

어셈블리 모드에서 만 메커니즘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컴포넌트를 조립을 하여야 합니다. 그런데 메커니즘에서는 조립을 "연결 (joint)"이라고 합니다. 연결의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핀" "슬라이드" "베어링"등 다양한것 있습니다.

레버 설계에서는 "핀", "슬라드" 옵션을 사용하여 완성 합니다. 메커니즘 에서는 "연결"을 사용한다는것은 "자유도"를 주는것 입니다. 즉 컴포넌트를 어셈블리 할때 구속조건을 완벽히 주지 않는것 입니다


1. 메커니즘 연결 - 핀  
컴포넌트를 참조된 축에 연결하여 하나의 자유도로 해당 축을 기준으로 회전 할수 있습니다. 축 참조로는 축, 모서리, 커브를 선택합니다. 변환 참조로는 데이텀 평면,서피스를 선택합니다. (Pin) 연결 세트에는 축 정렬과 평면 면맞춤 또는 정렬(또는 점 정렬)의 두 구속이 있습니다.



 핀 연결은 아래 그림을 참고 하시면 됩니다. 축을 정렬 (일치) 하고, 축에 직각을 이루는 평면을 선택 합니다.







예제 : 아래 그림을 참고하여 핀 연결을 합니다

A) 어셈블리 파일을 생성하고 "Ground-body"를 만듭니다. 즉 기준 부붐을 배치 시킵니다. 이것은 구속 조건이 완벽 하여야 합니다.(아래그림에서 하늘색 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파트를 어셈블합니다(노랑색). 구속 조건은 "핀"입니다





 구속 조건은 아래와 같이 선택 합니다






B) "핀" 연결을 하려면 먼저 각 부품의 "축"을 선택 합니다. 아래 그림을 참조 하십시오 




 C) 선택된 축과 수직이되는 "평면"을 선택 합니다. 두 부품사이의 이동 거리를 제어
     합니다.
규칙은 선택된 축과 직각을이루는 평면을 선택 합니다.




D) 회전을 검토 합니다. Drag 옵션을 사용하여 핀 연결이 잘 되었는지 확인 합니다. 핀연결을 완성 하였으면    회전 초기 위치를 정의 할수 있습니다. 두물체가 처음 결합 위치를 정의 할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사이트 : http://lionkk.blog.me/150033332143)




* 기어 연결 방법 참고 참고자료 사이트 : http://lionkk.blog.me/150035992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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